2만 건의 상담과 5천 건의 소송 진행 노하우, 고운은 결과로 말합니다

승소사례

[가사∙이혼∙상속] 동순위 상속인들로부터 기여분 청구를 당하였으나, 모두 방어하고 상속재산을 분할하는데 성공한 사례

2023-12-20




사건개요


의뢰인 A는 부친의 사망 후 동순위 상속인인 형제들과 정해진 비율에 따라 상속재산 분할 협의를 하려고 하였으나, 형제들은 자신들이 부친의 재산 형성 및 유지에 기여하였고 그만큼의 기여분을 인정받아야 한다고 주장하며 상속재산분할심판 청구를 하였습니다.

이에 대응하기 위하여 A는 법무법인 고운 가사전담팀을 찾아 사건을 의뢰하였습니다.




고운변호사의 조력


. 형제들은 부친의 재산이 형성되는 것에 대해 자신들이 크게 기여 하였고, A가 부친 생전 상당한 재산을 특별수익으로 받았기 때문에 그 점을 감안하여 상속재산이 분할되어야 함을 주장하였습니다.

. 이에 법무법인 고운은 청구인들의 주장에 반박하며, 기여분의 요건에 비추어 청구인들에게 기여분이 인정될 수 없는 이유에 대하여 적극 밝혔습니다. 또한 청구인들은 A가 부친으로부터 상당한 부동산을 증여받았다고 주장하며 A의 특별수익을 주장하였으나, 법무법인 고운의 가사전담팀에서는 A씨가 취득하게 된 부동산이 부친으로부터 증여받은 재산이 아닌 점에 대하여 적극적으로 소명하였습니다.




사건결과


그 결과 형제들의 기여분 청구는 전부 기각되었고, 특별수익 주장 중 상당 부분 역시 인정되지 않았고, 적절한 상속분 및 분할방법에 따라 당초 A가 협의하고자 했던 내용대로 상속재산을 분할하게 되었습니다.









이전글 이혼소송을 제기하여 아버지인 의뢰인이 친권자 및 양육권...
다음글 특수협박 혐의를 받았으나 불처분 결정을 받아낸 사례
QU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