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속재산분할 l 조상땅 찾기로 발견한 부동산에 대해 상속인을 찾지 못해 실종선고 후 상속재산분할로 청구인 명의로 분할한 사례

사건 변호사

조상땅 찾기로 발견한 부동산의 상속인 일부를 찾을 수 없었던 사건에서, 법무법인 고운은 실종선고를 받아 절차를 진행했고, 결국 상속재산분할심판을 통해 A씨 단독 명의로 부동산을 분할받는 결과를 얻었습니다.

 

1.  사건개요

의뢰인 A씨는 조상땅 찾기를 통하여 부동산 3필지가 A씨의 증조할아버지 명의로 남아 있는 것을 확인하였고상속으로 인한 소유권이전등기 절차를 이행하려고 하였으나일부 상속인들의 행방을 알 수 없었기에저희 법무법인 고운에 상속재산분할심판 청구에 대하여 사건을 의뢰하게 되었습니다.

 

2. 사안의 어려움

법무법인 고운은 의뢰인 A씨로부터 기본적인 정보를 받아 상속재산분할심판청구를 제기하였고상속인들의 대한 정보 확인을 위해 여러 차례 사실조회를 신청하였으나상속인 중 2명에 대한 행방이 묘연하여 더 이상 상속재산분할심판청구를 계속해서 진행 할 수 없는 사안이었습니다.

 

3. 대응전략

법무법인 고운은 찾을 수 없었던 상속인 2명에 대하여 구청과 시청에 남아있는 서류에 대하여 끈질기게 정보를 확인하였으며그 정보를 바탕으로 상속인 2명에 대하여 부재자로 하는 실종선고심판청구를 진행하였습니다.

 

4. 결과

법무법인 고운은 3년의 긴 시간에 걸쳐 상속인들의 관계를 정리하였고찾지 못한 상속인들에 대하여 실종선고를 인용 받았으며재판부에서도 상속부동산에 대하여 결국의뢰인의 단독 명의로 분할하기로 하는 심판을 하여의뢰인의 매우 만족스러운 결과를 이끌어 냈습니다.

궁금한 것은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이름
전화번호
문의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