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행정지 l 의사 면허자격정지 처분에 대해 구제신청을 제기하여 집행정지 결정을 받은 사례

사건 변호사

A씨는 병원 운영에 관여하지 않았음에도 형사사건에서 기소유예를 받고, 그 결과 보건복지부로부터 의사면허정지 처분을 받았다. 승소가 어려운 상황이었지만 법무법인 고운은 면허정지 시 A씨와 병원에 미칠 심각한 피해를 강조해 집행정지를 요청했고, 결국 재판부가 면허정지 처분의 집행을 정지하는 결정을 내렸다.

[사건개요]

의뢰인 A씨는 사건외 조합측에서 인수한 병원에 고용되어 환자들을 진료하던 의사로재직 당시 보건복지부로부터 수차례 감사를 받고 문제가 발견되지 않았으나이후 검찰로부터 압수수색과 조사를 받게 되었습니다A씨는 병원 운영에 전혀 관여를 하지 않아 문제가 안 될 것으로 생각하였으나형사건으로 기소유예처분을 받았고그 이후 보건복지부로부터 의사면허정지 처분을 받게 된 사안입니다.

 

[사안의 어려움]

본 사건의 경우 A씨는 의사면허정지 처분에 대한 취소를 원하고 있으나, A씨는 당시 형사 사건에서 적극적으로 대응하지 않아 의료법 위반 혐의를 인정하는 기소유예처분을 받았는바행정소송과 집행정지신청을 하더라도 승소확률이 어려운 사안이었습니다.

 

[대응전략]

법무법인 고운은 의사면허정지 처분의 집행이 될 경우 A씨에게 발생할 피해가 너무 크며진료가 끊기게 되면 병원을 폐업해야 하는 상황이 올 수 있다는 점집행정지로 인하여 공공복리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우려가 존재하지 않는 점을 중점적으로 재판부에 호소하였습니다.

 

[결과]

법원 재판부는 법무법인 고운의 주장을 받아들였고결국 A씨에게 의사면허 자격정지 처분에 대하여 집행을 정지하는 결정을 이끌어 냈습니다.

궁금한 것은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이름
전화번호
문의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