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송비용청구 I 소송 중 피고의 임의변제로 소가 취하되었으나, 원고가 소송비용 전부를 인정받은 사례

사건 변호사

A씨는 대여금 청구 소송을 제기했으나, 소장 송달 직후 B씨가 청구금액을 임의변제하여 소송은 소취하로 종결되었습니다. 이후 A씨는 변호사 비용·인지대·송달료 등 소송비용 전액을 회수하기 위해 B씨를 상대로 소송비용 부담신청을 진행 하였고,
법원이 이를 모두 인정하여, A씨가 지출한 소송비용 전부를 B씨가 부담하도록 하는 결정을 받아냈습니다.

[사건개요]

 

의뢰인 A씨는 상대방 B씨에 대하여 대여금 청구채권이 있어 법무법인 고운에 의뢰하였고 이에 저희 고운은 사건을 파악하여 소장을 법원에 접수 하였으며이후 소장 부본을 송달받은 상대방 B씨가 소장을 받은 지 얼마 되지 않아 임의로 A씨의 계좌에 대여금 청구금액을 입금하여 임의변제 하였고이에 따라 소의이익이 소멸되어 법무법인 고운은 A씨를 대리하여 소취하서를 법원에 제출하여 사건이 종결되었으나 A씨가 지출한 소송비용인 변호인의 수임료법원에 납부된 송달료인지대 등 지출된 금원에 대하여 B씨를 상대로 소송비용 부담신청을 하게 되었습니다.  

 

 

 

 

[대응전략]

 

민사소송법 제114조 1항에 의하면 "소송이 재판에 의하지 아니하고 끝난 경우 당사자의 신청에 따라 결정으로 소송비용의 액수를 정하고부담하도록 명하여야 한다."라고 규정하고 있으나통상적인 실무례는 변호사 보수의 소송비용 산입에 관한 규칙에 의하여 무변론자백간주가압류가처분신청과 같이 계산된 총액의 1/2만을 피신청인 부담부로 산입하고 있습니다하지만 저희 고운은 담당변호사가 정상적으로 재판에 출석한점대법원 판례에 따른 기판력에 대한 주장사건의 기타 제반사항을 적극적으로 주장하였습니다.

 

 

 

 

 

[결과]

 

법원은 법무법인 고운의 주장을 모두 받아들였고결국 신청인이 지출한 소송비용 전부를 상환하라는 판결을 이끌어 냈습니다.

궁금한 것은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이름
전화번호
문의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