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당이득금 l 부의금을 부당이득금으로 청구해 전부 승소한 사례

사건 변호사

부모 사망 후 형 B씨의 회유로 상속을 거의 받지 못하고, 부의금 정산도 이루어지지 않은 상황에서 A씨는 부의금 반환을 구하고자 의뢰했습니다. 상속분 자체를 되돌리기는 어려웠으나, 법무법인 고운은 부의금을 부당이득으로 보고 소송을 제기했고, 재판부는 이를 모두 받아들여 부의금 전액 반환 판결을 내렸습니다.

[사건개요]

의뢰인 A씨는 형제 중 막내로 부모님이 사망하시면서 남은 상속재산에 대하여 형인 B씨가 A씨를 회유하여 상속을 포기하도록 하였으며부모님들의 장례 후 부의금에 대해서도 A씨는 전혀 정산 받지 못하였습니다. A씨는 B씨가 회유한 것이 거짓임을 알게 되었고장례식장에 찾아온 사람 대부분이 A씨의 조문객이었습니다. A씨는 상속을 거의 받지 못한 부분과 부의금 부분에 대하여 저희 법무법인 고운에 사건을 의뢰한 사안입니다.

 

 

[사안의 어려움]

의뢰인은 상속포기한 부분을 다시 돌리고 싶다고 하였으나이미 당사자들간의 합의에 의해 상속재산분할이 이루어졌기에 이를 법률적으로 취소하기는 어려웠습니다.

 

 

[대응전략]

법무법인 고운은 의뢰인 A씨 부모님의 부의금 부분에 대하여 최대한 많은 금액을 돌려받을 수 있도록 법리를 구성하였고부의금 반환을 부당이득 판단하여 B씨를 상대로 장례비를 제외한 나머지 금액 전부에 대하여 부당이득금 청구 소송을 제기하였습니다.

 

 

[결과]

재판부는 법무법인 고운의 이와 같은 주장을 모두 받았들였고결국청구금액 전부를 지급하라는 승소 판결이 선고되었습니다.

궁금한 것은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이름
전화번호
문의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