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여금 청구 I 대여금 청구를 모두 인정받아 전부 승소한 사례

사건 변호사

이혼 소송 중 장모가 거액의 대여금을 의뢰인이 빌렸다고 주장하며 소송을 제기했으나, 법무법인 고운은 해당 금원이 의뢰인이 아닌 형의 회사에 대한 ‘투자금’이며 차용증·이자·독촉 등 대여의 기본 요소도 없음을 입증하고, 친척 관계인 증인의 진술 신빙성까지 탄핵하였다. 그 결과 법원은 원고 패소 판결을 내렸고, 의뢰인은 청구 전부를 방어하는 데 성공했다.

[사건개요]

 

이혼 소송을 진행중이었던 의뢰인은 어느날 소장을 받았는데장모인 A가 대여금을 반환하라고 소장을 보낸 것이 었습니다의뢰인은 A에게 돈을 대여한 사실이 없었고, A가 의뢰인의 형이 운영하는 회사에 의뢰인의 배우자를 통해 투자를 한 것인데이혼소송이 진행되자변제 능력이 있는 의뢰인에게 돈을 변제하라고 소송을 진행한 것 이었습니다.  

 

 

 

[사안의 어려움]

 

상대방인 원고의 청구 금액이 상당한 고액이었고의뢰인이 본 대여금에 대해 변제를 하겠다는 식의 이야기를 한 사실이 있는데이를 입증할 수 있는 녹취록카카오톡 메시지 자료를 상대방인 원고가 제출하였습니다그리고형의 회사에 돈을 입금할 때 의뢰인의 이름으로 입금한 것이 문제가 되었으며증인이 출석하여 의뢰인에게 불리한 진술까지 한 상황이라 의뢰인의 승소를 장담하기 힘든 사정이 있었습니다.

 

 

 

[대응전략]

 

법무법인 고운은 원고가 금원을 대여하면서 차용증을 작성하지 않았고이자를 지급받은 사실도 없으며변제를 독촉한 사실이 없다는 부분을 적극적으로 주장하였으며객관적인 제3자로 부터 사실확인서를 받아 해당 금원이 의뢰인에게 대여를 한 것이 아니라 의뢰인의 형이 운영하는 회사에 투자한 것이라는 부분을 적극적으로 주장하였습니다또한 증인과 상대방은 친척 관계에 있어 증인의 진술은 신뢰할 수 없다는 부분을 강조하였습니다.  

 

 

 

[결과]

 

법원은 변호인의 의견을 받아들였고결국상대방 패소 판결을 하였습니다이에 의뢰인은 결과에 크게 만족하였습니다.

 

궁금한 것은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이름
전화번호
문의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