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폭행 l 특수폭행 혐의를 받는 의뢰인에 대해 집행유예 판결로 방어해 낸 사례

사건 변호사

A씨는 채무 변제 과정에서 몸싸움 끝에 흉기를 들었다는 이유로 특수폭행 혐의로 체포·기소되었으나, 법무법인 고운이 구속 필요성 부재와 정당방위에 가까운 경위, 반성 및 생계 사정을 적극 변론한 결과 집행유예 판결을 받아 실형을 면했습니다.

[사건개요]

의뢰인 A는 피해자 B에게서 돈을 빌리고 채무 관계를 맺고 있었습니다그런데 자금 사정이 어려워져 금액을 전부 변제하지 못하고 일부만 변제 하였는데이에 B가 A를 집으로 불러 채무를 변제하라며 마구 화를 내었습니다이에 A는 두려움을 느끼고 B의 집에서 빠져나가려 했으나 몸싸움이 벌어졌고두려움이 커진 나머지 A는 B의 집에 있던 흉기를 들고 자신을 방어하며 집에서 빠져 나가려 했습니다. B는 그런 A를 경찰에 신고하였고그 결과 경찰에 체포된 A는 저희 법무법인 고운을 찾아주셨습니다.

 

 

[사안의 어려움]

의뢰인이 실제로 흉기를 들고 휘두르는 듯한 동작을 한 것은 사실이었으며경찰에 현행범으로 체포되었기 때문에 매우 불리한 상황이었습니다실제로 의뢰인은 체포되어 구속적부심사까지 진행되었고특수폭행 혐의라 상대방과 합의가 되지 않으면 실형을 피하기 힘든 상황이었습니다.

 

 

[대응전략]

법무법인 고운은 먼저 의뢰인이에게 구속의 필요성이 없다는 점을 적극 주장하여수사과정에서 의뢰인이 구속되지 않도록 방어했으며공판 절차에서는 의뢰인이 자신의 잘못을 깊이 반성하고 있다는 점을 주장했습니다그리고 피해자의 무리한 이자 책정과 폭언이 동반된 변제 요구로 인해 의뢰인이 많이 힘들어하고 있었으며 의뢰인의 구금은 부양가족의 경제적 상황을 매우 악화시킬 수 있다는 점의뢰인에게 동종전과가 없다는 점 등 의뢰인에게 유리한 점들을 적극 주장하였습니다.

 

 

[사건결과]

법원은 법무법인 고운의 주장을 받아들여 의뢰인에게 집행유예 판결을 내렸습니다의뢰인은 실형이라는 삶의 큰 어려움에 빠질 뻔한 상황에서 벗어나 가족을 부양할 수 있게 되었다는 사실에 매우 만족하였습니다.

궁금한 것은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이름
전화번호
문의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