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상해 l 특수상해죄로 기소되었으나 효과적인 방어를 통해 집행유예 판결을 받은 사례

사건 변호사

정신적으로 불안한 상태에서 발생한 다툼 중 위험한 물건을 휘둘러 특수상해죄로 기소된 A씨는 실형을 피하고자 법무법인 고운에 의뢰했습니다. 동종 전과와 특수상해의 특성상 실형 가능성이 높았으나, 피해자와의 합의, 조현병에 따른 심신미약, 치료 경과 등을 적극 입증해 집행유예 판결을 받아낼 수 있었습니다.

[사건개요]

의뢰인 A씨는 평소 정신적으로 불안한 상태에서피해자 B씨가 자신을 변태적으로 쳐다본다고 오해하여 서로 다투던 과정에서 A씨는 위험한 물건으로 B씨에게 휘둘러 상해에 이르게 되었습니다검사는 A씨를 특수상해죄로 법원에 기소하였고의뢰인 A씨는 저희 법무법인 고운에 이 사건에 대하여 상담하면서 실형만을 면하게 해달라고 의뢰를 한 사안입니다.

 

 

[사안의 어려움]

A씨는 평소 정신적으로 불안한 상태로 이 사건 이외에도 동종 범행이 있었기에 불리한 상황이었고피해자와의 합의가 된다고 하더라도 특수상해죄는 벌금형이 없으며실형이 나올 수도 있는 사안입니다.

 

 

[대응전략]

법무법인 고운은 우선 피해자 B씨와의 합의를 진행하였고, A씨가 평소 조현병으로 이 사건 범행 당시 심신미약이었던 사실과 치료중인 부분피해자의 상해 정도가 중하지 않은 점 등을 재판부에 적극적으로 호소하였습니다.

 

 

[결과]

법원은 A씨의 심심미약 주장 부분과 진심으로 반성을 하고 있는 점피해자와 원만히 합의하였다는 점을 참작하여 결국의뢰인 A씨에 대하여 집행유예 판결을 선고하였고의뢰인은 위 판결에 매우 만족하였습니다.

궁금한 것은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이름
전화번호
문의내용